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신혼부부 특별공급 가점 계산방법과 커트라인 분석

by ┰∵…☏™㏆ 2021. 12. 17.

계속되는 집값 상승에 내 집 마련을 위해 청약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올해는 사전청약이라는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공급물량을 늘리려고 애를 쓰고 있는데요. 그중 신혼부부 특별공급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가점을 계산하는 방법과 당첨 카트라인을 분석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가점 계산 방법

 

먼저 알아두셔야 할것이 모든 주택에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가점으로 당첨자를 선정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가점 적용은 공공분양의 경우에 한해서입니다. 따라서 민간분양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가점이 아닌 다른 기준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1. 공공분양에서의 신혼부부 특별공급 가점 계산 방법

 

공공분양에서의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같은 순위내 경쟁이 있을 경우 가점이 높은 순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점수가 같을 경우 추첨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배점요소 기준 점수 비고
가구소득 월평균소득 80%이하
(맞벌이 100%이하)
1 * 월평균소득 80% : 3인기준 4,824,128원
* 월평균소득 100% : 3인기준 6,030,160원
기준소득 초과 0
미성년
자녀수
3명이상 3 *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제 신청자의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로 확인이 가능한 미성년 자녀를 말합니다.
* 임신,입양,전혼자녀를 포함합니다.
2명 2
1명 1
해당지역
거주기간
3년이상 3 * 청약 신청자의 해당 주택건설지역의 연속 거주기간을 말합니다.
1년이상 3년미만 2
1년미만 1
해당지역에 거주X 0
혼인기간 3년이하 3 * 혼인신고일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 한부모가족은 선택불가입니다.
3년초과 5년이하 2
5년초과 7년이하 1
예비신혼부부 0
한부모가족의
자녀나이
만2세이하 3 *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제 한부모가족의 자녀나이를 선택합니다.
* 만6세이하의 자녀가 2명 이상인 경우 가장 어린 자녀의 나이를 선택합니다.
* 신혼부부와 예비신혼부부는 선택불가입니다.
만3세 또는 4세 2
만5세 또는 6세 1
태아 0
입주자저축
납입횟수
24회이상 3 *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제 신청자의 가입기간을 기준으로 하며 입주자저축 종류, 금액, 가입자명의 변경을 한 경우에도 최초 가입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12회이상 24회 미만 2
6회이상 12회 미만 1

 

2. 민간 분양에서의 신혼부부 특별공급 당첨자 선정 기준

 

▶ 민간분양에서는 공공분양과는 달리 가점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 민간분양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① 해당주택건설지역 거주자 ② 미성년 자녀수가 많은 자 ③ 미성년 자녀수가 같은 경우 추첨 순으로 당첨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커트라인 분석

 

▶ 올해 수도권 지역에 공급된 공공주택을 보면 많은 분들이 신혼부부 특별공급에 청약신청을 하였습니다.

▶ 총 가점 13점 중에서 수도권의 경우 9~11점으로 당첨자가 선정이 되었고 서울이나 인기지역의 경우 12~13점으로 당첨자가 결정이 되었습니다. 

▶ 기본적으로 10점 이상이 돼야 노려볼만하다는 것인데요.

▶ 10점을 만드려면 혼인기간 3년 이하, 청약통장 2년 이상, 해당 지역 거주기간 3년 이상, 그리고 자녀가 1명이 돼야 합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당첨 전략

 

▶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노리시는 분이라면 공공분양이나 민간분양 어느쪽에 더 유리한지 따져 보셔야 합니다.

▶ 청약저축종합통장을 가지고 계시다면 공공분양과 민간분양 어느 곳이든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 공공분양은 민간분양에 비해 경쟁률이 더 치열할수 밖에 없습니다. 민간분양과는 달리 공공분양은 한부모가족과 예비 신혼부부를 함께 공급하기 때문도 있습니다.

▶ 이번에 개정된 내용을 보면 소득기준은 초과하나 자산기준을 충족하는 신혼부부를 위해 30% 추첨물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노려볼만하다고 하겠습니다.

▶ 공공분양의 경우 혼인기간과 거주기간, 그리고 청약통장 납입횟수의 점수를 확보한 뒤 자녀가 최소 1명이 돼야 당첨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신혼부부 특별공급 가점 계산 방법과 당첨 커트라인 분석을 통해 간단한 당첨전략을 살펴보았습니다. 가점이외에도 소득기준과 자산기준 등 여러 가지 충족해야 하는 기준들이 있습니다. 신혼부부 특공은 가장 많은 물량을 공급하기 때문에 당첨확률이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결혼을 준비하면서 내 집 마련의 계획도 미리미리 준비를 해 두셔야 확률이 높아집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자격조건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요즘 신혼부부 특별공급에 관심이 많은데요. 청약 관련으로 상담을 하다 보면 유독 헷갈려하시는 부분이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자격조건입니다. 공공분양과 민간분양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인데

today-only.tistory.com

 

 

 

댓글